[조건]
☞ 로또 번호는 1부터 45까지이다.
☞ 로또 자리는 총 6개이다.
☞ 오름차순으로 출력해야 한다.
☞ 첫 번째 문제인 for,if문을 제외하고 중복되는 로또 번호 제외하기
↓ for 반복문과 if문으로만 작성했다. (버블정렬)
더보기
더보기
로또 번호 생성하는 클래스
package basic.exercise;
import java.util.Random;
public class NumberMaker {
// method
public static int numberMaker() {
// Random import
Random numberMaker = new Random();
int resultNumber = numberMaker.nextInt(45) + 1;
// 랜덤 번호 생성은 0부터 입력한 값 이전까지 출력된다.
// 즉 45를 입력했으니 0 ~ 44까지 출력된다는 의미이다.
// 1부터 45까지 생성하고 싶다면
// +1로 한 칸 씩 땡기면 된다.
return resultNumber;
}
}// end of class
로또 게임 출력하는 클래스
package basic.exercise;
public class LottoGame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 로또 번호 6개 생성
int lotto1 = NumberMaker.numberMaker();
int lotto2 = NumberMaker.numberMaker();
int lotto3 = NumberMaker.numberMaker();
int lotto4 = NumberMaker.numberMaker();
int lotto5 = NumberMaker.numberMaker();
int lotto6 = NumberMaker.numberMaker();
int oldBox; // 오름차순으로 만들기 위해 생성한 빈 상자
for (int pass = 1; pass < 6; pass++) {
if (lotto1 > lotto2) {
oldBox = lotto1;
lotto1 = lotto2;
lotto2 = oldBox;
}
if (lotto2 > lotto3) {
oldBox = lotto2;
lotto2 = lotto3;
lotto3 = oldBox;
}
if (lotto3 > lotto4) {
oldBox = lotto3;
lotto3 = lotto4;
lotto4 = oldBox;
}
if (lotto4 > lotto5) {
oldBox = lotto4;
lotto4 = lotto5;
lotto5 = oldBox;
}
if (lotto5 > lotto6) {
oldBox = lotto5;
lotto5 = lotto6;
lotto6 = oldBox;
}
}
// 출력
System.out.println(lotto1);
System.out.println(lotto2);
System.out.println(lotto3);
System.out.println(lotto4);
System.out.println(lotto5);
System.out.println(lotto6);
}// end of main
}// end of class
↓ array 배열을 이용해 다시 작성해보기 + 중복되는 값 나오지 않도록 하기 (Arrays import해서 오름차순 자동정렬함)
더보기
더보기
package basic.ch13;
import java.util.Arrays;
import java.util.Random;
public class LottoNumberMaker2 {
/**
* 멤버 변수 field
*/
private String version = "1.0.0";
/**
* main 함수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int[] lottos = makeNumbers();
Arrays.sort(lottos); // 오름차순 정렬 메소드
for (int i = 0; i < lottos.length; i++) {
System.out.println(lottos[i] + "\t");
}
} // end of main
/**
* 인스턴스에 속하지 않는 함수
*/
// 번호 만들고, 중복 번호 제외하기
public static int[] makeNumbers() {
int[] numbers = new int[6];
Random random = new Random();
for (int i = 0; i < numbers.length; i++) {
numbers[i] = random.nextInt(45) + 1;
for (int j = 0; j < i; j++) {
if (numbers[j] == numbers[i]) {
i--;
break;
} // if
} // inner for
} // outter for
return numbers;
} // end of makeNumbers
// end of methods
} // end of class
↓ Swing으로 로또 게임 출력하기
더보기
더보기
로또 번호 생성
package ch07;
import java.util.Arrays;
import java.util.Random;
// 클래스를 만들때는 단일 책임 원칙을 설정하는 것이 좋다.
public class LottoRandomNumber {
// constant - final
final int LOTTO_NUMBER_COUNT = 6;
/**
* 6개의 랜덤 번호를 생성하는 메서드가 필요하다.
*/
public int[] createNumber() {
int[] lottoWinNum = new int[LOTTO_NUMBER_COUNT];
Random random = new Random();
for (int i = 0; i < lottoWinNum.length; i++) {
lottoWinNum[i] = random.nextInt(45) + 1;
for (int j = 0; j < i; j++) {
if (lottoWinNum[j] == lottoWinNum[i]) {
// 값이 중복된 상태이다.
i--;
}
}
}
// 중복 제거 완료
Arrays.sort(lottoWinNum); // 오름차순으로 자동 정렬
return lottoWinNum;
}
// code test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LottoRandomNumber randomNumber = new LottoRandomNumber();
int[] resultArray = randomNumber.createNumber();
for (int i = 0; i < resultArray.length; i++) {
System.out.println(resultArray[i]);
}
} // end of main
} // end of class
Swing으로 화면에 출력
package ch07;
import java.awt.BorderLayout;
import java.awt.Font;
import java.awt.Graphics;
import java.awt.event.ActionEvent;
import java.awt.event.ActionListener;
import javax.swing.JButton;
import javax.swing.JFrame;
public class LottoFrame extends JFrame implements ActionListener {
private JButton button;
private LottoRandomNumber lottoRandomNumber;
private boolean isStart = true;
private int NUMBER_DISTANCE = 50;
public LottoFrame() {
initData();
setInitLayout();
addEventListener();
}
private void initData() {
setTitle("Lotto Game");
setSize(600, 400);
setDefaultCloseOperation(JFrame.EXIT_ON_CLOSE);
button = new JButton("Game Start");
lottoRandomNumber = new LottoRandomNumber();
}
private void setInitLayout() {
add(button, BorderLayout.NORTH);
setVisible(true);
}
private void addEventListener() {
button.addActionListener(this);
}
@Override
public void actionPerformed(ActionEvent e) {
System.out.println("그림을 그려라!");
// 이벤트가 일어나면 그림을 다시 그려라
isStart = false;
repaint();// 다시 그림을 그려라 요청하는 명령어 // F5
}
@Override
public void paint(Graphics g) {
super.paint(g);
Font f = new Font("궁서체", Font.BOLD, 20);
g.setFont(f);
if (isStart) {
g.drawString("로또 번호를 클릭하세요", 230, 200);
} else {
int[] getNumbers = lottoRandomNumber.createNumber();
// g.drawString(getNumbers[0] + " ", 100, 300);
// g.drawString(getNumbers[1] + " ", 120, 300);
// g.drawString(getNumbers[2] + " ", 140, 300);
// g.drawString(getNumbers[3] + " ", 160, 300);
// g.drawString(getNumbers[4] + " ", 180, 300);
// g.drawString(getNumbers[5] + " ", 200, 300);
// 반복되는 것에 for문 이용하기
for (int i = 0; i < getNumbers.length; i++) {
g.drawString(getNumbers[i] + " ", 150 + (i * NUMBER_DISTANCE), 200);
}
}
}
// 메인 함수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new LottoFrame();
} // end of main
} // end of class
'Java > 시나리오 코드' 카테고리의 다른 글
파일전송 (0) | 2024.08.01 |
---|---|
JSP 세션 무효화 (0) | 2024.07.07 |
JSP 구구단 (0) | 2024.07.07 |
JSP 폼으로 결과 값 여러 개 받기 (0) | 2024.07.04 |
JSP를 이용한 inch 변환기 (0) | 2024.07.0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