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Java

Hello World

by 개발자공부 2024. 4. 8.

목차

Java 프로그래밍 특징

프로그래밍 명명 규칙

Java class 파일 이름 규칙

Hello World 출력해보기


Java 프로그래밍 특징

1. 다양한 환경에서 사용할 수 있다.

2. 프로그램이 안정적이다.

3. 풍부한 기능이 제공되는 언어이다.

4. 객체 지향 언어이다. 영어로 'Object oriented programming (OOP)' 라고 한다.

 

객체 : 현실 세계에 존재하는 모든 것을 가리킨다.

객체는 속성과 동작이 있어야한다. 예를들어 사자. 네 다리로 걸어다니며 갈퀴가 있다. 우리는 그것을 사자라고 인식한다. 두 번째 예로 가구. 가구는 추상화된 개념이다. 책장으로 만들었지만 다른 용도로 사용해도 된다. 

자바에게는 자바에게 맞는 문법과 사고방식이 존재한다.

 

컴파일 시점 : 코드를 작성하는 시점

런타임 :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시점

 

작업에 앞서 모든 파일명은 영어로 지어야 합니다. 그렇지 않다면 오류가 발생합니다.


프로그래밍 명명 규칙

■ 카멜 케이스 (Camel Case) : 단어 연결 시 첫 글자(소문자)를 제외한 각 단어의 첫 글자를 대문자로 표기하는 명명 규칙이다. 표현 방식이 낙타와 모양이 비슷하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이다. 주로 변수나 함수, 메소드, 속성 등 이름을 지을 때 사용한다. 

 

■ 파스칼 케이스 (Pascal Case) : 첫 단어의 첫 글자도 대문자로 표기하는 명명 규칙이다. 파스칼 언어 표기법과 유사하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이다. 주로 클래스, 타입, 인터페이스 등 이름을 지을 때 사용한다.

 

■ 스네이크 케이스 (Snake Case) : 각 단어 사이에 _(언더바)를 적는다. 표현 방식이 뱀처럼 생겼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이다. 주로 DB 컬럼명이나 javascript 지역 변수 명명 규칙으로 사용된다.


Java class 파일 이름 규칙

 자바 클래스 이름을 지을 때는 파스칼 케이스를 권장합니다.


Hello World 출력해보기

package study; //패키지명

 

public class HelloWorld { // 클래스명

 

// 한 줄 주석.

/**

* 여러 줄 주석. <-- 주석은 컴파일러가 무시하는 영역입니다.

*/

 

// 코드 시작점 (메인 함수)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 화면(콘솔창)에 출력 명령.

// 출력만 해줄뿐 기본적으로 정확한 데이터 타입을 확인할 수 없습니다.

 

System.out.println("Hello World");

 

// 세미콜론(;)은 이 문장이 끝났음을 알려주는 기호입니다.

// 반드시 작성해야 합니다!

 

// print = 출력해주세요. ln = 다음 줄로 넘어가주세요.

// (""); = 문자 출력시 큰 따옴표를 넣어야 합니다.

// (); = 숫자, 값을 넣을 수 있습니다.

 

System.out.println(0);

System.out.println(1);

System.out.println(2);

System.out.println(3);

System.out.println(4);

System.out.println(5);

System.out.println(6);

System.out.println(7);

System.out.println(8);

System.out.println(9);

 

// 우리 일상에서는 10진수라는 개념을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 10진수란 뭘까?

// 0~9까지 사용하는 수를 말한다.

// 10 <-- 단위 1을 올리고 0부터 다시 시작하는 개념이다.

 

// 그럼 이진수란

// 0과 1로만 이루어진 숫자체계이다.

// 2진수로 2를 표현한다면?

// 1 --> 2 --> 단위 1을 올리고 --> 10 (십진수에 2이다.)

// 이진수로 3을 표현한다면?

// 1 --> 10 --> 11(십진수 숫자 3이다.)

 

} // end of main

 

} // end of class

 

 

'Java'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명령어로 컴파일, 실행  (0) 2024.04.10
Type casting(형 변환)  (0) 2024.04.10
Constant(상수)와 Literal(리터럴)  (0) 2024.04.10
Data Type(자료형)와 primitive data type(기본 자료형)  (0) 2024.04.10
Variable (변수)  (0) 2024.04.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