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0. 변수 개념
1. 변수 이름 규칙
2. 변수를 활용하는 3가지 유형
3. 연습문제
0. 변수 개념
변수 : 변하는 수 (변할 수 있는 데이터) 를 의미한다. (나중에 나오는 상수와 반대되는 개념이다.)
데이터(값)를 담을 수 있는 메모리 공간(상자)이 필요하다.
변수는 상수와 달리 값을 또 넣는 것이 가능하다.
1. 변수 이름 규칙
1-1. 대소문자를 명확히 구분하며 길이에 제한이 없다.
ex) int age; int AGE; int aGe; ← 모두 사용 가능한 이름이며, 자바는 이 3개를 각기 다른 이름으로 인식한다.
1-2. 자바에서 사용하는 예약어는 사용할 수 없다.
ex) byte, short, int, long, char, float, double, boolean, final...... ( intBox 같은 이름은 예약어가 아니라 가능하다. )
1-3. 변수는 숫자로 시작할 수 없다.
ex) int 30age; ( X ) , int age30; ( O ) 숫자가 앞에 오는 것만 안된다.
1-4. 특수 문자는 _(언더바), $(달러) 표기만 사용가능하다.
ex) int _count; ( O ) int $_tel; ( O ) int $count_test; ( O ) int *count; ( X )
※권장사항 : 변수 선언할 때는 소문자로 시작하기. 약속 개념.
2. 변수를 활용하는 3가지 유형
2-1. 변수 선언하기 - 정수 값을 담을 수 있는 상자를 선언한다.
ex) int ageBox;
2-2. 변수에 값 넣기
ex) ageBox = 20; ( int ageBox = 30; ← 변수라서 한 번 더 값을 줄 수 있다. 이전에 주었던 값은 출력할 수 없다. )
2-3. 변수 사용하기 (화면에 출력하기)
ex) System.out.println(ageBox);
+) 변수 선언과 동시에 초기화(값 입력)하기
int ageBox = 20;
3. 연습문제
3-1. 데이터 10, 100, 100 을 변수 선언과 동시에 초기화하고 화면에 출력해보기.
int data1 = 10;
int data2 = 100;
int data3 = 100;
System.out.println("Data1 : " + data1);
System.out.println("Data2 : " + data2);
System.out.println("Data3 : " + data3);
3-2. int ageBox 상자에 20 담아보기.
int ageBox = 20;
System.out.println("ageBox : " + ageBox);
3-3. ageBox 상자 값을 30으로 변경하고 기존에 담겨 있던 데이터를 다른 곳으로 옮겨보기.
(위에서 말했듯이 변수는 상수와 달리 값을 또 넣는 것이 가능하다. 자바 컴파일은 위에서 아래로 떨어지는 속성을 지닌다. 즉 가장 나중에 선언한 하나만 최종 값으로 나온다. 값을 초기화하였어도 (값을 한 번 더 주었어도) 이전 값을 불러오고 싶을 때는 어떻게 하면 될까? 자바 컴파일이 위에서 아래로 떨어지는 속성과 대입 연산자 개념을 알아야 한다.)
int ageBox = 20;
int oldAge = ageBox;
int ageBox = 30;
System.out.println("ageBox : " + ageBox);
System.out.println("oldAge : " + oldAge);
// 값이 사라지지 않게 하기 위해서는 메모리 상자를 하나 더 만들어서 넣어두면 된다.
3-4. a 값은 1이고, b 값은 3이다. 값을 서로 바꾸어보자.
( L 항과 R 항 개념을 알아야 한다. )
int a = 1;
int b = 3;
System.out.println("Before switching - a: " + a + ", b: " + b);
// 임시 변수를 사용하여 값을 교환
int temp = a;
a = b;
b = temp;
System.out.println("After switching - a: " + a + ", b: " + b);
'Java'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명령어로 컴파일, 실행 (0) | 2024.04.10 |
---|---|
Type casting(형 변환) (0) | 2024.04.10 |
Constant(상수)와 Literal(리터럴) (0) | 2024.04.10 |
Data Type(자료형)와 primitive data type(기본 자료형) (0) | 2024.04.10 |
Hello World (0) | 2024.04.08 |